본문 바로가기

경주 다시보기

2023 가을, 경주 대릉원

2023년 가을 기차시간이 되기 전 마지막으로 찾은 장소는 대릉원이었다. 종이가 붙어 있듯이 평소에는 입장료를 받지만 축제 기간이라 무료로 입장할 수 있었다.

 

대릉원 안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천마총인데 천마총만 따로 입장료를 받고 있었다. 예전에 봤던 적이 있어 별 게 없음을 알고 있고 천마도 마저 원본은 경주 국립박물관에 가 있는 것을 알기에 따로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지는 않았다.

 

천마총 앞에서는 유명한 역사 유튜버 분이 동영상을 찍고 계셨다.

 

대릉원 안에는 천마총도 있지만 주변 황리단길의 어원이 된 무덤은 황남대총이다. 천마총보다 큰데 주인공은 내물왕, 실성왕, 눌지왕 중 1명의 무덤일 것으로 추정한다고 한다. 계림 옆에 있던 내물왕릉은? 

 

황남대총은 주인공이 확실하지 않은 것 같지만 미추왕릉은 그래도 어느정도 확실한 것 같다. 

 

신라의 금관 같은 유물이 잘 남아 있는 이유는 무덤이 돌무지 덧널무덤으로 도굴이 어렵기 때문이었다고 하는데 서울로 돌아가기 위해 찾은 신경주 역에는 굴식 돌방무덤이 하나 있었다. 아마 도굴이 쉬워 뭔가가 남아있지는 않았던 것 같은데 규모로 보았을 때는 왕의 무덤인지도 조금 의심스럽기는 하다. 2023년 경주를 2번 찾았고 2번째는 모처름 가을에 경주를 찾았는데 다음엔 언제 또 오게 될까?